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이버안전훈련센터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금 이시간 세계 곳곳에서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수준의 사이버 공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이버공격에 대한 대응을 위해 사이버보안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어 왔으나, 지속적으로 사이버보안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응체계 패러다임의 대변화가 필요합니다.

영화 300으로 잘 알려진 기원전 480년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300명의 스파르타 전사는 페르시아 100만 대군에 대등하게 맞서 싸웠습니다. 중세시대 징기스칸은 무기와 병력의 열세에도 아시아에서 유럽을 아우르는 광대한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우리의 이순신 장군은 단 12척으로 왜군의 330척을 상대로 대승을 거둔 명량대첩을 이끌어 냈습니다.

과거 역사에서 시사하는 바는 전쟁 승리의 요인이 잘 훈련된 전사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우수한 기술이 있더라도 잘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 사이버안보 강화를 위해서는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사이버 위기 대응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사이버안전훈련센터를 2014년 10월 14일에 설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이버보안 교육과 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사이버보안훈련은 국내 최초로 방어 중심의 수준별 · 단계별 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훈련환경 및 콘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사이버안전훈련센터는 국가 사이버보안강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글로벌 훈련 허브로 성장하여 국가 사이버 안보를 굳건하게 만들어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안전훈련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