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사이버안전훈련센터의 양진석(선임연구원), 김인중(센터장)이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11
내용 사이버안전훈련센터의 양진석 정부영역 훈련담당 교수와 김인중 센터장이 도서를 출간하였습니다. (양진석, 엄정호, 김인중, 정태명 공저)

도서 소개 자료 및 도서 미리 보기를 아래에 링크에 첨부하였습니다.


======== 도서의 머리말 ========

이 책은 악성코드를 분석하는 전문가들을 위한 도서가 아니다. 이 책은 정부부처, 공공기관 전산 및 보안 담당자, 악성코드 분석을 할 수 없는 환경에 있거나 분석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집필하였다.
보안 회사에 재직 중이거나 보안 관련 연구소에서 연구를 하는 분들의 경우 보안 기술을 계속 접할 수 있어 그 분야의 지식을 깊게 공부할 수 있는 반면에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전산 및 보안 담당자의 경우 주기적으로 이동을 하거나 업무가 바뀌는 등 보안 관련 지식을 깊게 쌓을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 최근에는 보안 관련 법, 제도가 제정되고 CISO(최고정보보호책임자) 직책이 생기는 등 많은 변화가 있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
이 책을 집필한 첫 번째 목적은 이렇게 힘든 현실을 헤쳐가고 있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전산 및 보안담당자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함이다.
저자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전산 및 보안담당자가 악성코드를 직접 상세하게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담당자들의 능력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악성코드를 분석하는 상황이나 환경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이렇듯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담당자들이 악성코드를 분석하지 못하는 환경이지만 악성코드를 식별만이라도 할 수 있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이 책의 핵심 내용을 악성코드 분석이 아닌 식별로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을 집필한 두 번째 목적은 이제 막 분석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쉽게 참고할 수 있는 도서를 제공하고자함이다. 기존의 악성코드 분석 도구에 대한 주제를 다루는 도서는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제 막 분석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이 책은 분석 도구의 화면을 캡처하여 기본적인 메뉴의 기능도 기술하였으며 “도구 빠르게 사용하기”, “식별팁”을 포함하고 있어 초보자를 비롯한 보안에 관심 있는 학생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소개 자료 : 다운로드
미리 보기 : 다운로드

* 본 도서 정보는 사이버보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제공하는 정보이며, 사이버안전훈련센터에서 제공하는 교재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